나의 이야기

기초학습훈련

timid 2011. 11. 1. 23:53

사실은 새학년이 올라간 뒤에 바로 올라와야 할 글인데 뒤늦었습니다.하지만 3월이 기본학습 훈련의 달이라고 생각한다면 늦은게 아니지요. 영훈초 고윤옥 선생님이 정리한 글인데 저도 많은 참고를 하고 있습니다.제가 약간 수정했습니다.
-------------------------------------------------------------------------
[등교시 할 일]

1. 등교 즉시 가방에 있는 물건을 다 꺼내어 책상속에 넣고 빈 가방은 뚜껑을 닫은 채 어깨에 매듯이 하여 의자에 걸도록 한다.
2. 교사가 제시한 할 일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자기 자리에 앉아서 조용히 할 일을 하도록 한다. 예) 독서,색칠공부,이야기 꾸미기 등

[책상정리 요령]
1. 책상속에는 왼쪽에는 책, 오른쪽에 공책을 넣는다.
2. 큰 책이 아래로 가고, 작은 책이 위로 가도록 넣되 제목을 보이게 넣는다.
3. 공책은 섞이지 않도록 잘 넣되 공책윗쪽에 책받침,그밖의 유인물을 넣는다.
4. 자리비울 때는 책상위의 물건을 단정히 정리하고 의자를 집어 넣도록 한다.
체육시간이나 과학실 수업 등 교실을 비울 때는 1인1역을 정하여 마지막으로 나오며 정리가 안된 아동의 책상위에 분필로 동그라미를 치게 한다. 그리고 그조에 벌점을 부과하면 아이들이 의자를 넣고 책상위를 정리하는 습관을 자연스럽게 가진다. 한가지 더! 느긋하게 나가는 아이들이 많다. 쉬는 시간 종친 후 5분이 지나도 나가지 않는 아이가 속한 조도 벌점을 부과하도록 약속하자.

[조별 학습]
1. 1개 조를 6명 정도로 구성한다.
2. 조별 학습을 시작할 때 교사가 어느 한 조 앞에 가서 조용히 불러낸다.
3. 각 조마다 연락조장 1명을 정하여 다음 조로 연락시 알리게 한다.
4. 연락을 받은 조는 책상 위를 정리하고 의자를 넣은 뒤 조별학습을 받으러
나온다.
5. 학습시 책을 가져오지 않은 경우는 의자를 자기 자리에 집어넣고,
바닥에서 공부한다. 아울러 종합장에 학습내용을 기록한 후, 책을 가져왔을 때에는 종합장에 기록한 내용을 오려 붙인다.

[줄서기]
1.앞사람과 한 팔 정도의 간격을 두고 줄을 서며 이동시에도 이 간격을
유지시킨다.
2. 혹시 앞사람과의 간격이 많이 벌어지면 자기가 맨 앞사람이라고 생각하고 뒤에서 쫓아가지 않게 한다.

[하교시 할 일]
1. 책상 속 정리
2. 책상 위 정리
3. 의자 넣기
4. 휴지 30개 줍기
5. 가방 싸기( 가지고 갈 유인물은 약속장에 끼워가기)

[공책 정리]
1.알림장 정리: O 안에 교과목 이름을 쓴다.(예: 국,사,종,일,약,음...)
챙: 챙겨올 것,다 써서 보충해야 할 것이나 다음날 필요한 준비물,숙제 등
검: 부모님 싸인이 필요할 경우.
학-집:학교에서 집으로 가져갈 것(유인물)
2. 종합장 준비- 필요한 공책이 없을 때에 대용시킨다. 산수문제 중 많이 틀린 문제를 복습하거나, 도덕,자연 교과에서,그리고 우등생 문제를 풀 때에 쓰도록 준비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