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소한관심사

[스크랩] [참고] 뜬소문 마지막 정리 `-`a

timid 2009. 10. 29. 08:44

 

 

 

★ 예전 것에 그냥 하려다가.. 사실 올라온 것도 별로 없지만, 못 보게 되실까봐 그냥 여기 올리고 맙니다.

    한 두 세개 더 정리된 거 같구요. '-'a 별 건 없네요. 그냥 참고만 하시라는 의미니까 훅 보고 지나가세요.

    예의상 드린 떡에 체하시면 제가 곤란해요. ㅠ.ㅠ!! 모두 팟팅!!

 

 

 

★ 여기서부터 올해 들은 자료구요. 출처 표시 없습니다. 그리고 시간상의 문제로 확 줄였습니다.

    그리고 소문과 함께, 많은 분들 '이것 좀 봐라.'하는 부분 넣었습니다. '-'a

 

 

★★ 공부하신 분들이 '참고 자료'로 써야 모양새가 맞구요. 시간 없으신데, 휘둘리기 싫으시다면 읽지 말아주시길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읽어보면 그게 그거거든요. - _-. 소문이 그렇지 뭐..

   

                                                                                                                                                      ★                               

과목

소문

예상

국어

개정 교과서의 각론이 나올 가능성이 높으며, 이를 통해 변별을 시도할 것임.

 

매체 관련, 문학 교수의 이야기가 중복됨.

1. 실질적으로 1-1, 1-2, 2-1, 2-2 의 개정 참고자료 정도는 교양으로 숙지하기.(이는 강사들도 강조함)

[3각 논증 모형, 북한 속담은 게시판에 다 있습니다.]

 

2. 참고자료의 수업 모형, 맞춤법은 1, 2순위

 

3. 문학 단원, 매체 관련 단원은 7차 개정에서 강조된 것과 연관 지어 교양정도 읽어보기.(긴가민가)

 

수학

 

교과 교육론의 학자들이 나열되는 경향의 소문

 

딘즈, 반힐, 스켐프,

프로이덴탈 등을 유력시 하며, 분수 등을 예상함.

1. 작년 경향의 반동으로 교과교육론은 분명 중시

 

2. 기출을 중심으로 학자들의 이론을 파악할 것.

 

3. 각론 내용은 어떤 것이든 중요하므로 소문에 치우쳐서 공부하진 말 것.

사회

4대강 관련 국토 개발 계획 이야기가 나왔음.

 

법, 역사 전공 교수 소문이 있음.

 

다문화 교수.

(울 학교인데 정보부족)

1. 국토 개발 계획은 각론에도 나온 내용이므로 의의는 있음, 각론을 중시하라는 의미로 보임. 답지 구성에서 수능형 보기(각론)가 2~3개를 구성할 듯.

 

2. 법, 역사 등 외우기 힘든 부분에서 소문이 많이 돌고 있으나 걱정만 부추길 뿐. 실제적 의미는 작음.

(나온다면 외우면 되지. 제척.. 에휴..)

 

3. 오히려 수업 모형등을 강조할 가능성도 있음.

(많은 분들이 이 부분을 지적하심)

과학

변별력을 크게 하기 위하여 각론 중심으로 나온다는 소문

 

물리 계열 교수님이 들어가셨음. 무엇을 강조했다는 이야기는 많으나..(렌즈, 파스칼, 탄산수소나트륨 가열하면 탄산나트륨, 지레의 원리, 거울, 압력, POE모형, 오개념, 노박, 고윈, 자유탐구)

 

참고 이론은 모두 공부할 것?

1. 물리 자체는 어느 정도 가능성이 높음, 해당 단원은 챙겨볼만 함.

 

2. 생물, 화학, 지구 쪽은 대략의 가능성만 남겨둔 채 도는 소문은 의심의 여지가 큼. 고루 보되, 세세히 볼 것을 요함.

 

3. 개정 강조 사항인 자유탐구는 교양으로 알아둘 것.

 

4. 수업 모형들은 이를 적용한 각론과 함께 숙지.

 

5. 참고 이론을 모두 공부하란 말은 3-4학년 실험 교과서까지 봐야하지 않겠어? 란 말과 비슷. 주요 단원 중심으로 봐도 됨. 과학 자체는 정면 승부 스타일임. 단지 그게 어려울 뿐.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영어

교과 교육론 이야기가 특히 많음.

 

개정은 바뀐 부분만 중시하시고, 7차 해설서에 중요내용이 있다. 라 말씀하신 교수님이 들어가심. 실수 교정 강조.

1. 교과 교육론 짜증.. [영어 해석 아직도 헷갈려.]

CLT, NA, ALM, TPR 정도는 숙지. 영어로!

 

2. 2008 개정의 중점 정도는 교양.

 

3. 7차 해설서 자체에서 영어 학습 방법-계획 등 중요 내용은 고려할 필요 있음. 완전히 천지개벽한 것은 아니므로.

 

4. 실수 고치는 법은, 당연 봐야지. 실제 사례 곁들여서.

도덕

리코나, 나딩스 등을 점지하거나 콜버그의 부활을 꿈꾸는 소문

 

루브릭이 나왔으나, 교육학 쪽 출제 가능성이 높다고 결론남. -ㅅ-;

1. 교과교육론이 드셀 수 밖에 없음. 외우던 거 잘 외우기.

 

2. 실제 수업 모형 대한 이야기가 없음. 요주의

 

3. 루브릭 자체는 신선, 게시판 참조, 그저 교양이지만..

체육

각론 5-6학년 위주, 보건은 암기, 스키?

 

들어가신 교수님이 이해 중심 모형, 스포츠 교육모형 강조, 구르기와 스트레칭도 강조

1. 필수 위주의 수행 장면은 알아두는 것이 당연...ㅠ

[아직도 헷갈려!!!]

 

2. 보건은 암기

[재 출제 가능성은 30% 1문제?]

 

3. 스키는 비판이 많음. 교양 정도로[1분만 들여서..] 읽자.

퀸연아 덕에 스케이팅이 더 나올만하다는 분도 있지만,

그렇게 치면 야구는? 축구는? 농구는? 배구는? ㅠㅠㅠ

 

4. 수업 모형은 예나 지금이나, 스포츠 중심, 이해 중심(-기능 중심 비교), 무스카 모스턴[명연교자포유수확자학자]..

+움직임 모형(라반은 짜증나..)

 

# 해설서 ‘남용’, ‘오용’ 잘못되어 있는 것 - 게시판 참조

음악

국악 위주, 3-4학년, 일반곡 참조

1. 3-4학년 내용은 비판을 많이 받았죠. ‘-’a

 여러~ 분들이 추천하신 사계 정도만 알아두시면 될 거 같습니다. ^-^

 

2. 국악은 지역별 민요 비교는 기본으로 하시고, 참고자료의 곡들 구성(삼현육각이 기본인 그 수많은)이나 장구-장단 정도는 기본적으로 숙지. 이름이 많지만 간단히 구별할 정도로.

 

3. 나머지 곡은 서양곡인가요? 따로 이야기가 안 나오는데 한 문제 정도는 나올 수 있겠죠? 악상표현과 함께 잘 봐두기 ^-^ 장조, 단조(자연, 화성, 가락)는 너무 쉽구.

미술

한국화 전공 교수 들어가심, 오목 판화, 색상환 강조, 3-4학년 작품 참고

 

아크릴 강조하신 교수님, 아크릴 물감에 아라비아 고무액(친수성있는..)쓰면 피막이 형성되어 다른 재료 덧칠 가능(올려주신 분이 써둔 내용임.), 3-4학년의 찰흙도구.

 

미적체험 강조하신 교수님 있음.

 

동양화, 서예 부분 교수님 들어가심.

1. 구체적인 내용은 많으나, 미술은 미술.. 외워 - _-..

 

2. 판화는 볼만함. 가능성은 반반이니 강조해서 봐둘 여력도 충분함.

 

2. 미적 체험.. 오늘 읽어봤지만 나올만한 게 뭐 있나요?; 그 쪽 작품 정도 한 번 보고 말았습니다.

 

3. 동양화, 서예는.. 기본 중의 기본.. 수묵화 기법은 볼만함.

실과

바느질 의견 상충

바느질, 재봉틀이 나올 가능성에 대해 반반

 

음식 의견 상충

 

재배는 나옴.

 

컴퓨터는 정황상 나올 수 없음.

1. 재배는 나옵니다. 외우셨나요? 감자, 고구마?

(고구마는 뿌리채소 정착한 거 같은데.. 감자는 참..)

 

2. 음식은.. 요상한 감자 굽기. 이런 건 기본으로 봅시다.

(나오면 분명 짜증날 문제니, 뒤탈 없게 상콤하게 ㅠ)

 

3. 바느질에 대해선 이견이 많아서 결론짓기 모호함.

   스킬 자수만 안 나오면 좋겠음. - _-!

 

4. 말 안해도, 전자 단원은 보시죠?

 

 

 

 ★ 작년 2차 자료로 '바보야바보...'(이름이 길어서 더 생각 안 나요;)님이 올려주신 거구요.

    이건 참고용으로 그냥 두겠습니다.

========================================================================================================================

1.국어-서울교대 이재승교수님 (작문전공)

사회적 구성주의 개론서

7차와 개정교육과정 비교 문제, 독서토의

평가도구 작성

 

2.도덕- 경인교대 오기성 (통일교육전공)

1) 콜버그 토론 수업에서의 발문(도입,심화단계질문), 교사의 역할, 장점, 단점

2) 행동적 접근(3차)과 통합적 접근(7차) 비교(행위중심의 접근 vs 행위자 중심의 접근)

3) 도덕 평가관점(인지,정의,행동) + 도덕교과서 각론(가치 덕목,개관)

 

-진주교대 이경원-콜버그 강조

-서울교대 유병렬- 민주시민 교육 전공

-광주교대- 칸트 공리주의 강조 교수(공익, 사익 개념분석 모형 부분 예상)

 

3.사회-광주교대: 개념 학습 모형과 적용시 교사의 역할 네가지

(교재: 박상준 교수가 쓴 사회과 교육의 이론과 실제 책 159쪽 부터 191쪽 까지)

제주교대- 개념학습, 다중시민성, 의사결정학습, 협동학습, 공공재, 논쟁수업모형

stad+논쟁수업모형

전주교대 박상준: 어떤 모형과 관련된 수업상황을 주고 어떤 사고력을 강조하는 수업인가?

그 사고력을 유발하기 위한 질문은?

또한 이 수업에서 적절한 평가방법은?

이렇게 <상황-사고력-질문-평가방법>이 연계

논쟁수업모형을 강조

 

4.수학-교원대 방정숙(모의평가에서 긴표에서 판단근거와 풀이가 옳다 그르다 문제 출제하신 분)

폴리아 문제해결단계와 그에 따른 문제풀이랑 실제 발문-직접 문제를 푸는 사고력까지 물을 수 있음

청주교대 나귀수 -특강에서 개정에 참여하신 도형쪽하고 반힐레 보라고 함.

분수가 중요, 전체적으로 모형은 이제 별로 중요하지 않다고 함.

개정해설서를 편찬, 개정에서는 개정중점 정도 볼 것

양감(교원대)

딘즈, 분수나눗셈, 반힐, 나눗셈 ,도형

 

5.과학-STS (청교)

-서울교대 장신호: 오개념(화학전공)

-경인교대: 생물 전공

 

6.실과-식품+h,p or project (부교-이경애) /의식주생활 (식생활 관련 가능성

프로젝트 강조 (교원대)

 

7.체육-부교교수(특강에서는 피드백, 이해중심수업모형, 모스턴 중요하다고 했음 but, 이번에 처음 들어가는거라 영향력이

 크지 않을거라함 ) , 또 태권도전공 스키좋아하는 교수도 들어갔다고 함

기능중심게임수업모형 한계

서울교대 (5,6 구기강조)

 

8.음악-공주교대 함희주: 음악 교육 전반 교수법 중요, 코다이, 달크로즈 오르프

양악교수 (특기는 가창, 기악 등등/해설서 뒷부분에 영역별 수업 짜는 것 보기)

삼현육각 교수 그대로 들어감(경인교대-이상규)

 

9.미술- 경인교대 디자인 전공

샤갈의 창문에서 본 파리 그림하고 그거에 대한 설명, 그 원근법이 어떻게 나타나있는지

 

10.외국어- 청주교대 정영숙: 협동학습 강조, 교수법 전반(NA, CLT),

듣기 전중후, 읽기 전중후, 말하기 전중후 단계별 활동

과업중심접근 , ppp , 노래와 챈트(공주 김영철)

크라쉔 가설 중 정의적 여과 가설 관련 오류수정 방법

 

그밖에 의견들: 실과는 식품, 환경 또는 프로젝트/수학은 분수, 폴리아 또는 사다리꼴 중에

========================================================================================================================

   

 

바쁜 시간내서 읽어주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

 

부디 좋은 성과 기대합니다! 팟팅!!

그리구~ 우리 아이들에게 좋은 선생님이 되는 길이니 덜 힘들어하자구요! ^-^! 팟팅!!

 

 

I'll keep my fingers crossed for you.

출처 : 초등임용고시 같이 공부해요
글쓴이 : 여신셋날개여섯 원글보기
메모 :